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아이스워프 메일서버

이메일 용어 정리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5. 11. 10:20

1.     용어 정리



메일이
어떻게 송수신되는지 살펴 보기 위해 먼저 가지 기본적인 용어에 대해 정리하고 넘어가자.

 

l         메일 시스템 : 메시지를 전송하는 시스템을 총망라하는 용어로 하드웨어, 관련된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한다. 메일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살펴 보면, 호스트, 물리적 네트워크, 인터넷 연결, 모뎀, 라우터, DNS 서비스, 메일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과금 소프트웨어,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l         메일 소프트웨어 : 사용자의 메일 박스(사서함)으로 메일을 전송하고 계정을 구성하고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뜻한다.

 

또한, 메일을 송수신하는데 사용되는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은 다음과 같다.

 

l         SMTP :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MTA(Mail Transfer Agent) 이메일 클라이언트가 메일 송수신을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l         POP(POP3) : Post Office Protocol. POP3 서버가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이메일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다운로드할 있게 해준다.

l         IMAP(IMAP4) : 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메일 서버에 저장된 이메일을 액세스하는 방식 하나로 클라이언트 이메일 프로그램(예를 들면, 아웃룩 익스프레스) 원격지에 저장된 메시지를 실제로는 전송하지 않고 마치 로컬 영역에 있는 것처럼 액세스할 있게 해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불필요한 데이터 전송을 줄여준다.

l         DNS : Domain Name System. 모든 호스트들은 인터넷 주소(예를 들어, 211.123.231.222) 가지게 되는데 실제 사용자들이 이러한 숫자를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IP 주소를 적절한 도메인 이름으로 매핑하여 주는 것을 말한다. 각각의 도메인 이름들은 자신만의 이름공간을 관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메일 서버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의 메일박스로 메일을 라우팅하여 배달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대표적인 예를 들면, Sendmail/Qpopper, Post.Office, InterMail 등이 있다. 메일 서버 소프트웨어는 보통 다음의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l         MTA 서버 : Mail Transfer Agent. 메일 배달을 위해 매일을 허용하고 클라이언트가 다운로드할 때까지 저장하고 또는 다른 MTA 서버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서버 소프트웨어. 보통 SMTP 프로토콜만을 이용한다.

l         Message Store 서버 : 이메일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수신하기 까지 메일을 저장하는 저장소.

l         클라이언트 액세스 서버 : 메일 저장소에서 메일을 가져와 이메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보통 POP IMAP 사용된다.

 

사용자가 이메일을 송수신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이메일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이메일을 이용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2가지 방법이 있다.

 

l         메일 : daum.net 같은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메일을 송수신하는 방법. 메라크 메일 서버에서도 웹메일을 지원한다.

l         Outlook Express : Microsoft 제공하는 인터넷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메일 송수신(POP IMAP)뿐만 아니라, 뉴스그룹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l         Outlook : MAPI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주로 Exchange 서버 환경에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