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고객지원

메라크 메일서버와 한글도메인간의 호환성

알 수 없는 사용자 2006. 12. 20. 10:40
목차


1.   한글 도메인이란 무엇인가
2.   DNS에서 구성하는 방법
3.   MERAK 메일 서버에서 구성하는 방법
4.   OutLook에서 구성하는 방법
5.   주의 사항


1.   한글 도메인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주소는 보통 아스키 코드인 영문자(대소문자 구분이 없으므로), 숫자 그리고 일부 특수문자로 표현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영문체계에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몇몇 업체가 한글 도메인이라는 새로운 방식을 창안해 내었는데, 보통 2가지 방식으로 구분한다.

  • 넷피아에서 제공하는 한글 도메인 : ex) 마이크로소프트
  • 보통 도메인 대행 업체가 제공하는 방식 : ex) 소프트메일.KR

이 문서에서는 이 두 가지 방식의 차이점이나 장점, 단점에 대해서 설명하지는 않는다.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다음의 URL을 참고하도록 한다.


  메라크 메일 서버에서 지원하는 한글도메인은 두 번째 방식으로 첫 번째 방식은 아직 테스트하지 않았다.


2.   DNS에서 구성하는 방법


한 글.KR에서 ‘한글’이라는 글자는 영어,숫자, 하이픈(-)으로 이루어진 퓨니 코드(puny code)로 변환되어 서버로 전달된다. 따라서, 이 부분만 주의하면 DNS를 구성하는 방법상 별 차이점은 없다고 볼 수 있다. 퓨니코드 컨버터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도구로 제공된다.


  이제 DNS를 구성해 보자. 여기서 사용할 도메인은 소프트메일.KR 이고 1st NS 는 ns.merak.co.kr(211.48.20.186)이다. 참고로 AD를 염두에 두고 있지는 않다.

  위에 있는 온라인 한글 변환 링크를 통해 여러분이 설정하고 하는 도메인의 퓨리코드 값을 먼저 알아낸다. 소프트메일.KR은 xn--h32b15kl8ewqn8xc.kr 이다.

a) DNS 콘솔을 열고 왼쪽 트리 구조에서 ‘새 영역’을 선택한다.
b) ‘새 영역 마법사’ 대화상자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하고, ‘영역 형식’ 부분에서는 ‘표준 주 영역’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c) ‘영역 이름’ 단계에서는 아까 준비해 두었던, 퓨리 코드 값을 입력한다.
d) ‘영역 파일’ 단계에서는 기본 값을 유지하기 위해 다음 버튼을 클릭하고, 완료 버튼을 클릭하여 ‘새 영역 마법사’를 종료한다.
e) 이제 화면 오른쪽을 살펴 보면 새로 생긴 영역을 볼 수 있다. 이제 나머지 DNS 설정과정은 영문 도메인의 설정과 동일하다. 또한, 호스트 레코드도 한글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퓨리 코드값만 정확히 알고 있다면, 메일.소프트메일.KR 과 같은 구성도 가능하다. 웹 서버에서도 호스트헤더 값을 구성하는 경우 당연히 퓨리코드로 입력해야 한다.


3.   MERAK 메일 서버에서 구성하는 방법

메라크 메일 서버에서는 한 가지만 확인 해 주면 된다. 아래 그림을 참고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는데 바로 사용자 계정의 한글 지원 여부이다. 결론을 말하자면, 아직까지는 한글 ID가 지원되지 않는다. 따라서 사용자를 추가할 때는 다음 그림처럼 하는 수 밖에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OutLook에서 구성하는 방법

아웃룩에서 새로운 전자 메일 계정을 추가할 때에도 퓨리 코드를 사용해 주어야 한다. 다음의 그림을 참고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사용자 아이디도 한글 코드(정확히 말하면 퓨리코드)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사람이 식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아직 시기적절하다고 보이지는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주의 사항

한 글 도메인은 아직 인터넷 표준이 아닌 제안 단계(proposed Standard)이기 때문에 기술적 세부사항이 유동적이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DNS는 대부분, 이메일은 메라크 메일 서버를 포함하는 일부 제품만이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다음, 드림위즈와 같은 메일 서버에서는 한글코드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실제 한글 도메인 이름을 포함하고 있는 주소로 메일을 발송한다면 아주 제한적으로만 메일이 전송된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물론, 같은 메라크 메일 서버를 사용하는 사용자들끼리는 아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에 릴레이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에도 주의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릴레이 서버가 한글코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메일을 송수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