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고객지원

Express Talk 설치 및 환경설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6. 12. 20. 10:49
2006년 5월에 출시되는 새로운 메라크 메일 서버 버전에서는 SIP를 통해 메일 유저 및 인터넷 사용자들의 메시징을 지원합니다. SIP를 지원하는 방법으로는 IP 폰, 소프트웨어 폰 등이 있으며 현재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Express Talk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메라크 메일 서버와 안정성 및 호환성 검증을 거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의 설치 및 환경 설정은 다음의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1. 프로그램 다운로드 : 프로그램은 다음의 URL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www.nch.com.au/talk/talksetup.exe
(참고: 위의 링크가 연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http://www.nch.com.au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다음의 순서대로 설치과정이 이루어집니다.


2. Licence Agreement 대화상자에서 I agree with these terms를 누르고 Next를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Select Related Programs 대화상자에서는 Express Talk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가로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간단히 설명을 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IVM Answering Attendant : 출장 시 걸려오는 전화를 기록하여 이메일로 전송하여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 VRS Recording system : 통화 기록 프로그램
  • IMS Telephone On-Hold Player : 통화 중 대기시에 녹음된 음성이나  음악을 들려줄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 Office intercom : 인터콤 프로그램.

단순히 전화기 용도로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위의 모든 프로그램을 체크해제해도 무방합니다. Next를 클릭하고, Finish를 클릭하면, 설치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Express Talk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4.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가장 먼저 마이크 연결 및 볼륨에 대한 설정화면이 나타납니다. 보통 마이크와 스피커가 결합되어 있는 형태인 헤드셋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며, 적절한 볼륨을 조절해야 최적의 통화음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IP 전화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Soundcard and Playback Volume 대화상자에서는 스피커의 음량을 조절합니다. 음성이 들리지 않는다면 해당 디바이스를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Talk mode and Audio Quality options 대화상자에서는 헤드셋 등의 하드웨어 장비를 선택하고 통화 음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장비를 선택하고 음질은 Prefer higher quality audio를 선택합니다. 이 옵션은 보통 20KB/Sec의 업로드 트래픽을 차지합니다. 네트워크가 아주 느린 경우가 아니라면 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Account Setup 대화상자에서는, Express Talk에서 사용할 SIP 계정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메라크 메일 서버의 계정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므로, 첫번째 Yes, I already have a sip account.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Sip Account Details 에서는 SIP 계정 정보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당연하지만, 정보가 정확하지 않으면 메라크 메일 서버에 로그온할 수 없으며 따라서 SIP 기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Friendly Display Name : 화면에 표시되는 이름.
  • Sip Account Number : 이메일 계정의 ID
  • Sip Server : 메라크 메일 서버의 도메인 이름(메일 서버이름)
  • Sip Password : 이메일 계정의 비밀번호

지 금까지 일반적인 설치과정은 끝이 났습니다. 이제부터는 네트워크 연결에 대해 추가적인 설정을 합니다. 일반 회사나 SOHO에서는 공인 IP 주소의 개수가 부족하거나 보안상 이유로 인해 방화벽( 또는 IP 공유기, ICS, NAT)을 통해 내부 네트워크와 외부 네트워크(즉 인터넷)을 연결합니다. 내부 네트워크에서 외부 네트워크로 나가는 트래픽은 매핑 테이블을 통해 정상적으로 송수신될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외부 네트워크에서 내부 네트워크로 들어오는 경우에는 특정 포트를 개방하는 등의 방화벽 세팅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참고로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의 종류는 :

  • Full Cone
  • (IP) Restricted Cone
  • Port Restricted Cone
  • Symmetric

아래는 Express Talk가 자동으로 방화벽을 감지하는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Ok를 누르면, 네트워크의 자동 설정 과정이 진행됩니다. 아무런 대화상자 없이 조용이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현재 네트워크의 NAT에서는 Express Talk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이고, 아닌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경고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화면이 나타나는 경우, 아직 방화벽(NAT)이 SIP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네트워크(방화벽)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Express Talk의 화면 하단에 현재 어떤 동작이 이루어지는 로그 기록이 자세하게 나옵니다. 아래 그림은 성공적인 로그온시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 이제 마지막으로, SIP에 관련된 2개의 포트를 메라크 메일 서버의 포트와 맞추는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Express Talk의 프로그램에서 Settings 버튼을 누르면 Settings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Network 탭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istening Local Port 부분에서 해당 포트를 506010000으로 변경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방화벽의 포트 확인을 위해 맨 아래에 위치한 Run Network Setup Wizard를 클릭합니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오는 경우에는 Express Talk를 통해 SIP 폰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SIP 폰 프로그램인 Express Talk의 설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S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데 가장 큰 문제로 부각되는 부분이 바로 방화벽(NAT)을 어떻게 통과할 것인가 입니다. 필요한 모든 포트를 연다면 방화벽의 주된 목적이 반감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IETF에서는 방화벽을 통하는 SIP 트래픽을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Express Talk에서 사용하는 STUN 이외에도 IPv6, UPnP, ALG, TURN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