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고객지원

메라크 메일 서버의 디스크 성능 향상을 위한 팁

알 수 없는 사용자 2006. 12. 20. 10:50
참고 : 이 내용은 Windows 2003 서버이상 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레지스트리 변경은 시스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테스트용 시스템에 먼저 적용하여 확인 후 실제 서버에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레지스트리 변경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메 라크 메일 서버에서 실제 메시지(편지)를 저장하는 방식은 각 메시지를 하나의 파일로 저장합니다. 메일 서버 가운데에는 메일 메시지를 데이터베이스에 넣는 방식도 있지만, 메시지를 파일로 저장하는 방식의 장점이 좀 더 있다고 보여집니다.

장 점
  • 사용자의 메일 데이터 백업 및 복원시 편리함
  • 메일 송수신 문제 발생시 손쉽게 분석 및 해결이 가능
  • 메일 서버 업그레이드 및 마이그레이션시 편리함

단 점
  • 가장 큰 단점은 웹 메일에서 메시지가 약 2000개 이상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가 웹메일을 이용할 경우에는 디스크에서 해당 메시지(파일)마다 정보를 읽어야 하므로 서버에 부하가 일부 발생하여 화면의 갱신이 늦음


따라서, 메라크 메일 서버를 좀더 세부적으로 나눠보면 파일 서버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은
Windows 2003 서버 제품군을 파일 서버로 이용할 경우 튜닝 가능한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1. PagedPoolSize

위  치 : HKLM\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Manager\MemoryManagement\
형  식 : REG_DWORD
기본값 : 0
튜닝값 : 192000000 (10진수)
설  명 : 파일 캐시 공간 및 페이지 풀 공간은 시스템 가상 주소 공간의 같은 영역을 공유합니다. 페이지 풀을 제한하면 시스템 캐시 공간이 커지므로 더 많은 파일을 캐시 함으로써 파일을 더 빨리 서비스 할 수 있습니다.


2. NtfsDisable8dot3NameCreation

위  치 : HKLM\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FileSystem\
형  식 : REG_DWORD
기본값 : 0
튜닝값 : 1
설  명 : 이 변수는 NTFS가 긴 파일 이름 및 확장 문자 세트를 포함하는 파일 이름에 대해 8.3 (DOS) 명명 방식의 짧은 이름을 생성할 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 항목의 값이 0인 경우, 파일은 두 개의 이름, 즉 사용자가 지정한 이름과 NTFS 생성한 짧은 이름을 가지게 됩니다. 사용자가 지정하는 이름이 8.3 명명 기법을 따른다면 NTFS가 짧은 이름을 생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값의 변경이 파일의 내용을 변경하지는 않으며, 단지 파일을 위한 짧은 이름의 생성을 피하고 NTFS가 파일을 표시하고 관리하는 방식을 변경합니다.


3. NtfsDisablelastaccess

위  치 : HKLM\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FileSystem\
형  식 : REG_DWORD
기본값 : 기본적으로 생성되지 않음. 0
튜닝값 : 1
설  명 : 폴더 및 파일 수가 많은 NTFS 볼륨을 사용하고, 각 파일 및 폴더를 순차적으로 간단하게 액세스하는 프로그램이 실행 중이라면, 마지막 액세스 시간을 변경하는데 사용되는 I/O 대역이 전체 I/O 대역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disablelastaccess를 설정하여 마지막 액세스 시간을 업데이트 하지 않도록 하면 폴더 및 파일에 대한 액세스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키를 설정하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마지막 액세스 시간이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즉,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면 마지막 액세스 시간은 파일 생성 시간과 같게 됩니다. 이 키를 설정하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마지막 액세스 시간이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즉,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면 마지막 액세스 시간은 파일 생성 시간과 같게 됩니다.


4. CountOperations

위  치 : HKLM\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I/O System\
형  식 : REG_DWORD
기본값 :
튜닝값 : 0
설  명 : 기본적으로 Windows에서는 프로세서마다 I/O 동작 시간을 통계로 측정합니다. 작업 관리자의 프로세스 탭에서 볼 수 있수도 있고 또는 성능 모니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멀티 CPU 서버에서는 이 데이터가 프로세서마다 공유됩니다. 프로세스가 부하를 주는 디스크/네트워크 작업을 수행할 때 이러한 공유 정보를 업데이트하는데 시스템의 속도를 느려지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능 감소는 프로세서의 I/O 카운터를 바이패스하도록 구성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관리자/성능 모니터에서는 프로세스 또는 시스템의 I/O 통계정보를 보여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