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스팸블록 이메일 보안

UTM (통합보안) 솔루션 - 하론 SX

소프트메일 2007. 7. 31. 15:13
하론 UTM (통합보안) 시스템 SX-50, 101, 200 장비는 방화벽 제품입니다. 방화벽 기능외에도 VPN, VLAN, 로드밸런싱, IDS, IPS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기업에서 꼭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바로 UTM일 것입니다. UTM은 Unified Threat Management 약자로서 안티바이러스 월과 스팸차단 기능을 포함합니다.

메일서버를 직접 사내에서 활용하고 있는 경우나 IDC에서 운영하는 경우에 스팸을 차단하려면 반드시 스팸차단 서버를 네트워크 앞단에 구축하여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SX-50 장비를 메일서버 유무와 관계없이 회사의 네트워크 앞단에 설치하면 유해트래픽의 차단은 물론, 해커의 공격을 사전 예방할 뿐더라, 직원들이 어떤 메일을 사용하여도 이에 관계없이 SX장비의 POP3 프록시 서버를 통해 메일클라이언트에서 다운로드 받는 모든 메일에 대하여 바이러스와 스팸 체크를 하여 안전하게 사용자의 메일 클라이언트로 배달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경우 메일 클라이언트의 어떤 설정 변경없이도 바이러스 메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팸메일로 분류된 메일들은 제목에 [spam]과 같이 태그를 붙여서 사용자에게 보내며, 아웃룩 등의 필터 규칙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쉽게 스팸을 분류해 낼 수 있어 상당한 편리함을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론 UTM 활용방안
 
—- 통합위협관리(Unified Threats Management)
—- 스팸메일과 바이러스 메일의 필터링
—- 메일서버 해킹으로 부터 서버 보호 (Firewall, 침입탐지…)
—- 메일서버에 대한 원격접속 관리(보안인증, VPN…)
—- 사용자 수나 트래픽에 따라 SX-50, 101, 200모델
—


하론 UTM 시스템의 구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current Pattern Detection(RPD) 기술 탑재 - 스팸 차단


1. 정보의 수집단계

전략적으로 분산된 수집원 들이 전세계에서 발발하는 수천만 건의 메시지를 트래픽을 분석하여 스팸 정보를 수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세계에서 발생되는 스팸메일을 수집하는 단계


2. 패턴을 분석

대량으로 발송되는 메시지의 스트럭처 패턴을 분석하여 벌크(bulk) 메일인지를 식별하고 메일이 발송되는 배포 패턴을 식별하여 위험성을 분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집된 메일에 대한 분석 단계


3. 실시간 분류

Full mode 쿼리를 통해 패턴 업데이트에 대한 지연을 방지(optional push)합니다. 스팸의 75% 정도는 resolved 케쉬를 사용하여 빠르게 분석하고 모든 메일을 쿼리하는데 트래픽의 1%이하만 사용하여 빠른 분석이 가능합니다. 라운드트립시 300m/s 이하의 시간이 소요되며 대부분 0.5KB 이하의 쿼리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실시간 분석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분석을 마치고 스팸인지 여부에 따라 분류하는 단계



대량메일(벌크 메일) 배포의 패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량으로 발생되는 스팸을 매월 수천만 건 이상을 분석하여 스팸인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각각의 메시지를 통해 소스, 배포방법, 스팸특성, 바이러스 특성을 분석하여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PC(IP 주소)에 대하여 얼마나 많은 건수의 메일이 발생하는 지(평균, 표준편차), 위험성 여부, 좀비 PC 여부, 행위변화, 트래픽 처리 여부 등의 정보를 획득합니다.



최첨단의 안티스팸 솔루션 (UTM - 안티스팸, 안티바이러스)


1. 실시간으로 스팸을 차단

RDP 접근방법은 다른 안티스팸 솔루션의 방법론과 달리 전세계에서 발발되는 스팸에 대해 단 시간내에 스팸을 식별하고 차단합니다.


2. 컨텐트 분석이 불필요

메일 내용을 일일이 분석하지 않고 스패머의 전술을 거의 파악하고 있어 면역력을 갖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거의 0에 가까운 오인율

세계 톱 10 경쟁자와 비교할 때 하론의 RDP 스팸엔진의 오인율은 가장 낮습니다.

  • 스팸 분류 성공율 : 97%
  • 오인율 : 거의 0%에 이름
4. 모든 언어권의 스팸을 처리

어떤 언어, 예를 들면 중국어, 한국어, 일본어, 영어 권의 스팸메일도 분석할 수 있으며 어떤 형식의 인코딩 타입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많은 다른 UTM 제품 들은 한국어나 다른 언어권의 스팸에 대해 취약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지속성

아웃브레이크 검사로 지속적인 스팸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 집니다.



제품별 목표 고객

하론 UTM 장비는 규모에 따라 현재 3가지 제품으로 제공됩니다.

  • 중소기업 (5~30 유저) : sx-50
  • 중소기업 (20~100유저) : sx-101
  • 중견기업 이상 (50~1000유저) : sx-20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