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라크 메일서버 9버전을 출시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한 것은 메라크 메일서버 고객사라면 이제 대부분 아실 것입니다. 예를 들면 기본 메일 엔진에 새로 개발한 웹2.0(AJAX) 기반의 웹메일 프로, 아웃룩과 동기화를 위한 아웃룩 커넥터, 일정관리 싱크를 위한 SyncML 기능의 탑재한 것입니다. 그리고 기존의 안티스팸, 안티바이러스 등의 기능이 계속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중에서도 최근 제조업이나 서비스 업종의 고객사에서 관심을 갖는 메라크 기능 중에 하나가 바로 인터넷폰 기능인 SIP 옵션입니다.

SIP 프로토콜은 예전의 H.323을 보안하는 새로운 형태의 VoIP 프로토콜입니다.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SKYPE나 070전화 번호를 사용하는 인터넷 폰 서비스(삼성070, LG 데이콤 등) 업체들이 이 SIP 기반의 인터넷 전화를 출시하고 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라크 메일서버 역시 이와 같은 SIP 인터넷폰 서비스를 위한 VoIP 데몬을 9.0 버전부터 탑재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 한달 사이에 여러 고객사에 메일 엔진과 함께 SIP 라이선스도 함께 공급하는 결과를 얻는 등 기업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메라크 VoIP 인터넷 전화 구축에 활기를 얻고 있는 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라크와 함께 사용하는 하드웨어폰(인터넷 전화 단말기)와 소프트폰



인터넷폰(VoIP)의 사용 및 배경

어떻게 보면 본 내용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아 보이지만 실질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글로벌한 시장에 판매하거나 서비스하는 기업(특히 제조업이나 IT 기업) 등에는 획기적이고도 매력적인 서비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최근에 인터넷폰에 대한 관심과 구축에 대한 니즈가 기업들에게 있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저렴한 통신료와 전화에 대응하는 음성 품질이 어느정도 이상 확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소프트폰 대신 일반전화와 같은 하드폰을 사용하므로서 전화 통신을 하는데 그 만큼 편리해 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참고로 블로터닷넷의 VoIP 특집(http://voip114.bloter.net/tt/voip114/)을 참고해 보시면 VoIP에 대한 필요성이나 시장성 등에 대한 좋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메라크와 SIP를 통한 국제전화를 사내통화로 전환!


메라크 메일서버는 이와 같이 VoIP 엔진을 탑재하므로서 메일과 인터넷폰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메일서버가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이메일 계정을 등록하여 전화와 이메일을 동시에 사용하므로서 별도의 VoIP 시스템을 따로 구축하거나 운영할 필요가 없이 쉽게 메일서버 하나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사의 메일 담당자가 직원들의 계정을 메일서버 상에 등록하면 그 사람의 이메일주소가 바로 SIP 전화번호가 됩니다. 여기에 사용하기 편리한 내선번호를 추가하면 미국에 있는 해외 지사와 서울에 있는 본사 간에 내선 통화 라인이 바로 구축되게 됩니다.

미국과 일본, 중국, 유럽에 지사나 거래처를 갖고 있는 한국의 제조업체가 있다고 한다면 한달에 소요되는 국제전화 요금은 수백만원에서 천만원에 이를 수 있습니다. 물론 스카이프나 다른 00700 등과 같은 통신서비스를 이용하여 전화비용을 절감하여 적게는 몇 십만원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통화에 대한 시간적 스트레스와 비용에 대한 부분은 남아있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메라크 메일과 SIP를 구축한다면 해외와 본사간에 핫라인이 구성되어 시간적 제약없이 내선통화로 충분한 의사전달이 가능해 집니다.


통신비 "0"를 통한 투자비용의 조기 회수

소프트메일의 경우 캐나다 지사와 일본 파트너에서 메라크 인터넷폰을 사용하여 내선통화를 하고 있습니다. 국제전화비용을 단한푼도 지불하지 않고 시간제약없이 편안하게 통화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틀전에 계약한 모 IT 업체 역시 중국, 일본, 미국에 지사가 있어 본지사간의 통신에 있어 많은 국제전화 비용에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월 1백만원 이상의 해외통신 비용은 대부분의 기업이나 단체에서도 고민사항입니다. 이런 비용절감을 위해 여러가지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년 1천 2백만원의 해외통신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면 1년치 비용을 솔루션으로 투자하는 것은 최선의 투자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 업체에서는 비용 천만원을 "메일서버와 그룹웨어, 그리고 SIP 구축"에 투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솔루션 구축에 초기 투자비를 천만원을 투자했지만 6개월 정도면 통신비에 대한 비용회수가 가능하고 메일서버와 그룹웨어에 대한 투자비 역시 1년이면 회수할 수 있다는 손익분기 평가를 통해 메라크 SIP를 과감하게 도입 결정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최근 5군데 안팍의 업체들이 SIP를 지원하는 메라크 제품을 도입한 사례가 있습니다. 도입이유는 대부분 동일합니다.

투자비용 vs 투자비회수 기간

- 투자비용
  메라크 100유저 기준 메일서버 및 SIP 라이선스 투자비용 : 4,200,000원 (VAT별도)
  (단, OS, 하드웨어, 인터넷 회선, 하드웨어폰 비용제외)

- 월 국제전화통신비
  월 비용 : 360,000원 (하루 60분 사용 x 200원 x 30일, KT 미국통화 기준)

- 투자회수기간 약 12개월



누가 메라크 SIP를 사용하는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메라크 메일서버는 모든 메일서버를 자체운영하고자 하는 기업들과 메일서비스를 제공하는 ISP, ASP 업체에 해당됩니다. 이중 VoIP를 필요로 하는 업체는 해외에 지사를 두고 있는 또는 항상 통신이 필요한 거래처를 두고있는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업체가 될 것입니다.

또한 메일과 인터넷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호스팅 업체에서도 좋은 부가가치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달 구축한 소프트패밀리 역시 서비스 제공업체로서 본 서비스를 위해 메라크 SIP를 도입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국제전화를 자주 활용하거나 해외통화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모든 업체나 기관, 단체가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메일서버가 있는 경우라도 메라크를 별도로 구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또는 쉽게 기존 시스템을 메라크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메라크 SIP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merak.co.kr/products/voip_sip_server/ 를 클릭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메라크 메일서버와 그 옵션 모듈인 SIP 인터넷 폰 제품은 최근 기업들로 부터 필요성에 따라 선택되어지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고객사로 부터 채택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해외 지사가 있다면 메라크 SIP를 고려해 보십시오. 충분한 비용절감 효과와 생산성 증대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ICEWARP 이메일서버 avastkorea

ICEWARP 글로벌 이메일 서버 플랫폼으로 한국내 3천여 고객사가 운영 중인 구축형 메일 서버 솔루션, 윈도우 및 리눅스 운영체제 지원, 가상화 엔진 탑재, 또는 SaaS용 메일 운영이 가능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